나상현씨밴드

일상 속에 숨쉬는 감정들의 소곡집 – 나상현씨밴드 EP [1½]

지난 5월 정규 1집 앨범 [우리], 9월 싱글 [마음들/25] 등을 발매하며 꾸준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나상현씨밴드가 EP [1½]로 다시 한 번 찾아왔다. 10곡이 담겼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이번 앨범을 ‘EP’로 발매한다. 앨범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난 정규 1집의 연장선상에서 이번 EP 역시 일상 속에서 느낄 수 있는 보통의 감정들을 모았다. 다만 그 감정들의 표현이 조금 더 소탈하고, 힘을 더욱 뺀 스케치의 형태를 띄고 있기에 이들은 이 10곡을 정규 1집과 2집 사이의 중간, 1½의 EP로 분류한다.
그러나 감정의 표현이 좀 더 툭툭 내려놓는 느낌일 뿐, 음악의 완성도는 지난 정규 1집 [우리] 보다 한 단계 나아진 모습을 보인다. 세게 힘이 들어가 있었던 그들의 지난 앨범과는 달리, 이번 EP에 수록된 10곡은 하나의 소탈한 결을 유지하면서도 각 곡마다 색다른 사운드적인 시도가 느껴져 듣는 이들을 지루하지 않게 한다. 이번 EP [1½]를 통해 나상현씨밴드는 그들의 새로운 음악적 스펙트럼을 가감 없이 보여주었고, 듣는 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다음 행보와 작업물을 기대하게 만드는, 그들만의 매력을 충분히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1. 주말
    가만히 누워있는 주말, 딱히 할 일도 없이 누워 있다 보면 나의 지난 행동들이 불현듯 생각날 때가 있다. 그런 생각들 속에서 여유로운, 혹은 무기력한 주말을 단순한 기타 멜로디와 박자 위에 표현한 곡.
  2. 소풍
    마치 소풍을 가는 듯, 걸음에 알맞은 박자의 곡. ‘널 기다리지 않고, 버려진 사이로 지나쳐 흘러가는’ 상황을 소풍에 비유했다. 관계에 있어서 오지 않는 상대를 기다리지 않고 나의 갈 길을 향해 ‘소풍’을 떠나는, 한 층 성숙해진 화자의 태도가 인상적인 노래.
  3. 한심!
    EP의 첫 번째 타이틀 곡으로, 경쾌한 리듬 위에 힘을 빼고 부르는 나상현씨의 보컬이 매력적이다. 나의 바람들과는 달리 타인의 눈동자에는 공허함만이 남아 있는 상황, 그로 인해 한없이 한심해지는 자신을 신나는 트랙 위에서 역설적으로 노래한다.
  4. 기대
    타이틀곡 [한심!]에 이어서 락킹한 기타 리프가 EP의 진행을 이어 받는다. [한심!]이 자신의 한심함, 그로 인해 느끼는 허탈감을 축 처진 톤으로 표현했다면, [기대]는 헛된 기대를 갖고 있는 나에게 화를 내는 듯한 구성이 인상적이다.
  5. choom
    앨범의 전반부와 후반부를 가르는 곡으로, 리듬감 있는 리프, 몽글한 코러스 톤, 곡 전체를 아우르는 신스 라인이 합쳐져 귀를 즐겁게 한다. 듣다 보면 어느새 고개를 끄덕거리며 내적 춤을 추게 되는 곡.
  6. 안부
    반복되는 기타 소리 위에서 지친 듯 조용히 읊조리는 가사가 인상적인 곡. 지친 ‘내’가 ‘그대’에게 위로를 구하는 식으로 해석될 수도, ‘불행’을 알려달라는 가사에서 그대도 나와 같이 불행했으면 좋겠다는 뜻으로 들리기도 한다. 듣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는 부분이 [안부]의 매력.
  7. 눈맞춤
    추운 날씨에 어울리는 발라드 곡으로, 이번 EP의 두 번째 타이틀 곡이다. 떠나간 사람을 추억하며 아직 그 추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그곳을 바라보는 나를 노래한다. 후회와 자책, 여러 감정이 뒤섞여 예전의 ‘그곳’을 바라보는 ‘나’의 시선이 너무나도 허탈한 곡.
  8. am
    앨범의 마지막 두 곡의 전에, 짧게 앞선 감정들을 정리하는 역할의 곡. 몽환적으로 진행되는 사운드와 곡의 마지막 부분의 변주에서 다음 트랙과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9. 도담도담
    ‘도담도담’ : 어린아이가 탈없이 자라는 모양. 단순한 박자 위에 어디로 가야 할 지 모르는 화자의 마음을 표현한 곡. 도담도담 탈없이 자라왔지만 이제는 자신의 선택에 따라 삶이 달라지는 시기에 접어든, ‘나’의 고민을 노래한다. 계속 ‘도담도담’ 하고 싶은 마음과 그럴 수 없는 상황 간의 상충,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할까?
  10. 밤노리
    EP를 정리하는 마지막 곡으로, ‘나’와 ‘그대’의 다른 마음에 대해 노래한 곡. 나는 그대를 사랑하지만 그대의 사랑을 느낄 수 없기에 ‘밤놀이도 이제는 지겹다’. 그렇게 그대를 떠나 보내고 들어오면 계속 떠오르는 그대 생각, 이를 멈출 수 있는 차가운 아침을 기다리며 잠에 든다.

[TRACK LIST]

  1. 주말
  2. 소풍
  3. 한심! TITLE
  4. 기대
  5. choom
  6. 안부
  7. 눈맞춤 TITLE
  8. am
  9. 도담도담
  10. 밤노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CAPTCHA